인사·조직 (HR)
home

업무량관점 인력 산정

업무량관점 적정인력 개념

업무량관점 적정인력산정은 직무 또는 조직별 고유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산정함으로써 업무누수현상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업무운영을 가능케 합니다.
직무 운영 관점의 적정인력 산정은 업무 강도(Work Intensity), 핵심업무/고부가가치 업무 집중화(High-Value Concentration), 업무활동과 수행인력의 정합성(Activity-Person Fitness) 및 업무처리 표준화(Activity Standardization)의 네 가지를 고려하여 수행 됩니다.

업무량관점 인력계획 핵심 요소

업무량 관점의 인력계획은 네 개의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수행되며, 각 핵심 요소별 세부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업무량관점의 적정인력 프로세스

팀단위 적정인원을 산정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합니다.

1. 조직 별 단위업무 확정

팀 내에서 수행하는 모든 업무를 중복이나 빠짐없이, 체계적으로 작성 합니다.

2. 발생빈도 및 소요시간 측정

하나하나의 세부업무 별로 발생횟수와 1인당 평균 소요시간을 작성 합니다.
하나하나의 세부업무 별로 발생횟수와 1인당 평균 소요시간을 작성 합니다.

3. 조직 별 업무량 산정

발생주기와 소요시간을 바탕으로 팀 별 업무량 및 직무 별 업무량을 산출 합니다.

4. 업무량 검증 및 조정

도출된 업무량에 대해 다각도의 타당성 검토를 실시하고 팀별 업무량 및 직무별 업무량을 확정 합니다.

5. 조직 별 적정인원 산정

연간 표준업무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확정된 업무량에 대해 조직 별 적정인원을 산정 합니다.
팀/파트별, 단위 업무별 업무 소요 시간을 도출하기 위해 해당 회사에서 적용할 표준 업무시간을 도출 합니다.

업무량조사 양식 예시

각 직무별 세부과업에 대한 업무량을 조사합니다.
개인의 업무영역을 정의하고, 주요활동을 기준으로 발생유형, 발생빈도 및 소요되는 시간을 분석 합니다.
자료 다운받기
05 인력계획_업무량관점인력 산정.pdf
1899.8KB
update 2024.05.09 by Sora Kim